본문 바로가기

"코벤시럽" 효능·효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복약정보

반응형

오늘은 "코벤시럽" 의 효능·효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복약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벤시럽은 비염약 입니다. 

 

 

효능·효과

 

1) 감기 또는 알레르기성 및 혈관운동성 비염에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물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부비동염에 의한 비충혈의 일시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부비동염이란? 얼굴 뼈 속의 공기로 채워진 빈 공간을 의하하는 부비동에 염증에 생긴 것

*비충혈이란? 코에 동맥피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모여 코가 막히는 증상. 

 

 

용법·용량

 

- 만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의 경우는 4시간마다 10ml 씩 복용합니다. 24시간 동안 60 ml 를 초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 만 6세이상 ~ 12세 미만 소아의 경우 4시간마다 5ml 씩 복용합니다. 24시간 동안 60 ml 를 초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 만 2세 이상 ~ 6세 미만 소아의 경우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1. 경고 (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

 

  1) 아민계 교감신경항진제, 항히스타민제, 코벤시럽의 성분에 과민성인 환자의 경우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2) 특이체질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수유부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4) 중증의 고혈압 환자 및 관상동맥질환 환자, MAO 저해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MAO 저해제란? 주요 우울증, 파킨스 병 치료 등에 사용하는 약물이다.  

 

  5) 협우각성 녹내장, 뇨저류, 소화성 궤양, 천식, 폐기종, 만성폐질환, 호흡곤란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6) 진정제, 신경안정제를 투여 받고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일반적 주의 

 

  1) 7일 이내에 증상의 개선이 나타나지 않거나 고열을 동반할 때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코벤시럽을 복용 중 자동차 운전 및 위험한 기계조장 등 주의력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는 일에는 종사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코벤시럽을 복용 중에는 금주해야 합니다. 

 

  4)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과량복용 시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과량이란? 분량이 지나치게 많음

 

  5) 코벤시럽의 복용 중 어지러움, 불면,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6) 어린이에게는 흥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덯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직사광선을 피하고 가급적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밀전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밀전이란? 새지 않게 마개를 꼭 막음

 

  3)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래의 용기에 올바르게 보관해야 합니다. 

 

 

복약정보

  

- 코벤시럽 복용 후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시 주의해야 합니다. 

 

- 의사·약사와 상의 없이 다른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코벤시럽 복용 후 입안이 건조하면 얼음조각을 물고 있거나, 무가당 껌, 사탕을 먹어서 건조함을 달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살아가다보면 건강한 날도 있지만 아픈 날도 있씁니다.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약국에서 약을 받아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약은 의사와 약사의 복약지시에 따라 정확히 복용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의사와 약사로 부터 받은 복약지시의 내용이 미흡했거나, 바쁜 일상 속에서 내용을 잊어 버릴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코벤시럽의 효과·효능 및 복약정보를 정확히 알아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복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