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씨엠지라베프라졸정" 효능·효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복약정보

반응형

 

오늘은 "씨엠지라베프라졸정" 의 효능·효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복약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은 프로톤 펌프 저해제 입니다. 

 

*프로폰 펌프 저해제란? 위벽세포의 양성자 펌프를 억제하여 염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소화기간 내의 산성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약물

 

 

효능·효과

 

1)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식도역류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란성이란? 미란은 쉽게 말해서 껍질이 벗겨지는 것을 말한다. 즉 점막이 벗져지는 것을 미란이라고 한다. 

 

3) 위식도역류질환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4) 위식도역류질환의 장기간 유지요법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헬리코박터필로리에 감염된 소화기 궤양 환자에 대한 항생제 병용요법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헬리코박터필로리란? 요소 분해 효소를 생성하고 위염과 위 및 샘창자의 모든 소화 궤양병을 일으키는 세균

 

6)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에 효과가 있습니다.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이란? 위액 분비 자극 호르몬인 가스트린을 과잉으로 분비하여, 췌장 또는 십이지장의 종양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환

 

 

용법·용량

 

1)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경우

  통상 성인에게 라베프라졸나트륨으로서 1일 1회 10mg 을 경구투여 합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1일 1회 20mg 을 경구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투여기간은 통상 위궤양에는 8주까지, 십이지장궤양에는 6주까지 투여 합니다. 

 

2) 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식도역류질환의 경우

  1일 1회 10mg 또는 20mg 을 4~8 주간 투여합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8주간 투여한 후에도 치료가 되지 않는 환자의 경우에는, 추가로 1일 2회 10mg 또는 20mg 을 8주간 경구 투여할 수 있습니다. 단 20mg 을 1일 2회 투여는 중증의 점막 손상이 확인된 환자에 한해서만 투여해야합니다. 

 

3)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 완화의 경우

  1일 1회 10mg 을 투여합니다. 4주간 투여 후에도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의 경우, 추가 진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소실된 후에는, 필요시 1일 1회 10mg 을 투여하는 on-demand 요법을 사용하여 이후에 나타나는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실이란? 사라져 없어짐

 

4) 위식도역류질환의 장기간 유지요법의 경우

  환자에 따라 1일 10mg 또는 20mg 을 경구투여 합니다. 

 

5) 헬리코박터필로리에 감염된 소화기 궤양의 경우

  헬리코박터필로리 감염 환자들은 제균요법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씨엠지라베프라졸정 20mg 과 클래리트로마이신 500mg , 아목시실린 1g 을 1일 2회씩 7일간 함께 투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의 경우

  성인데 대한 권장 초회량은 1일 1회 60mg 입니다. 투여량은 환자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1일 120mg 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100mg 용량까지는 1일 1회 투여가 가능하며, 120mg 용량은 60mg 씩 1일 2회로 나누어서 투여해야 합니다.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 환자들은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을 1년까지 투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1. 경고 (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

   

  1)  씨엠지라베프라졸정 또는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의 구성성분 또는 벤즈이미다졸류에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2) 헬리코박터필로리 박멸을 위해 아목시실린과 함께 투여하는 경우 페니실린계 항생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3) 헬리코박터필로리 박멸을 위해 아목시실린과 함께 투여하는 경우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4) 헬리코박터필로리 박멸을 위해 아목시실린과 함께 투여하는 경우 테르페나딘, 시사프리브, 피모지드, 아스테미졸을 투여 받고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5) 아타자나비르를 투여중인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합니다. 

 

  6) 임부 및 수유부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7) 릴피비린을 투여중인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일반적 주의

 

  1) 씨엠지라베프라졸정으로 인해 악성종양의 증상이 완화되거나 진단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고 증상 ( 예를들어 의도하지 않은 현저한 체중 감소, 재발성 구토, 삼킴곤란, 토혈, 흑색변 등) 이 있으면서 위궤양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악성 종양이 아님을 확인하고 투여해야 합니다.

 

  2) 치료시 경과를 충분히 관찰하고 증상에 따라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의 적절한 치료기간 및 최소용량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특히 이 약으로 장기간 치료(특히 1년이상) 를 받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의 투여 중에는 혈액상과 간기능에 주의하고 정기적으로 혈액학적 검사 및 혈액생화학적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또한 이상이 발견된 경우에는 투여를 즉시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문홥부궤양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사용겸험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유지요법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관찰연구에서 프로톤펌프억제제 치료가 고관절, 손목 및 척추 골절의 위험성 증가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골절의 위험은 권장용량을 상회하는 고용량을 투여한 환자와 1년이상의 장기사용 환자에게서 증가하였습니다. 

 

  6) 3개월 이상 프로톤펌프억제제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게서 저마그네슘혈증이 드물게 보고되었으며 1년 이상 치료를 받은 경우 저마그네슘혈증이 가장 많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거나 디곡신 또는 저마그네슘혈증을 유발하는 약물을 함께 투여하는 환자들은 주기적으로 마그네슘 수치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프로톤펌프억제제로 인해 위내 산도가 감소하면 위장관에 보통 존재하는 세균의 수가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씨엠지라베프라졸정으로 치료 시 살모넬라, 캄필로박터,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레와 같은 세균에 의한 위장관의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8) 약리학적 특성과 발생한 이상반응을 근거로 하면,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은 운전이나 기계 조작능력 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지만 졸음으로 민첩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복잡한 기계 작동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3.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다른 용기에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을 바꾸어 넣지 말고 보관해야 합니다. 

 

 

복약정보

 

- 씹거나 부수지 말고 물과 함께 그대로 삼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을 복약 시, 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강한 향신료, 카페인 등의 섭취는 삼가해야 합니다.

 

- 어지럽거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마치며...

 

 살아가다보면 건강한 날도 있지만 아픈 날도 있습니다.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약국에서 약을 받아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약은 의사와 약사의 복약지시에 따라 정확히 복용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의사와 약사로 부터 받은 복약지시 내용이 미흡했거나, 바쁜 생활 속에서 그 내용을 잊어 버릴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씨엠지라베프라졸정의 효과·효능 및 복약정보를 정확히 알아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복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